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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미시 도시 브랜드 전략

우정구 케이투데이 편집인<전 매일신문 편집국장>
글로컬 시대를 맞으면서 세계의 많은 도시가 사람들에게 도시의 긍정적 이미지를 심어주고, 그것을 지속적으로 유지하기 위해 각종 마케팅 전략을 구사한다. 도시 브랜드 자체가 관광객 유입 등 도시의 경쟁력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생각 때문이다.

특히 지방시대가 본격화되면서 우리나라 도시들도 지역의 특산물이나 축제, 캐릭터 등의 무형자산을 통해 호의적인 도시 이미지를 전달하는데 온 힘을 쏟고 있다. 안동 국제탈춤 페스티벌이나 경주 황리단길, 청송의 사과 등은 그 지역 도시 이미지와 동일시되면서 일종의 도시를 알리는 데 큰 도움을 준다.

대구시는 기존의 ‘컬러풀 대구’라는 도시 브랜드 슬로건을 홍준표 대구시장이 취임하면서 ‘파워풀 대구’로 바꾸었다. 국채보상운동과 2·28 민주운동의 정신을 계승하고 대구가 대한민국 근대화의 심장이던 자긍심을 바탕으로 대한민국 3대 도시 영광을 되찾겠다는 의미를 담았다고 한다.

서울시도 브랜드 슬로건을 서울 마이 소울(Seoul My Soul)로 바꾸었다. 마음이 모이면 서울이 된다는 의미라 한다.

아이 러브 뉴욕(I Love New York)은 세계적으로 알려진 뉴욕시의 도시 슬로건이다. 1970년대 재정 파산위기와 높은 범죄율로 혼란과 위기에 빠졌던 뉴욕을 세계 최고의 관광지로 탈바꿈시킨 슬로건으로 유명하다.

최근 한국기업평판연구소가 전국 85개 도시를 대상으로 한달간 온라인 빅데이터를 조사한 결과, 구미시가 도시 브랜드 평판 1위를 차지했다. 구미가 1위를 차지하게 된 결정적 배경은 이달초 개최한 구미 라면축제라고 한다. 좋은 축제 하나가 도시 브랜드를 성공시킬 수 있다는 모범 선례라 할만하다.
  • 우정구 케이투데이 편집인
  • <전 매일신문 편집국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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