확대 l 축소

경북도의회 농수산위 제정조례 발의 활발 '주목'

경북도의회 농수산위원회(위원장 정영길) 3명의 의원이 대표발의한 제정조례 3건이 5월 6일 제277회 경북도의회 임시회 제3차 본회의에서 모두 통과되어 시행을 앞두고 있다.

 

정영길 위원장이 대표발의한 '경상북도 장애인 고용촉진 및 직업재활 지원 조례'는 경북도에 거주하는 장애인의 고용촉진 및 직업재활을 위한 지원시책을 마련한 것이다. 도내 16만 8천여명(2014년 12월 기준 등록장애인 수)의 장애인에게 희망을 안겨줄 것으로 기대된다. 

 

장용훈 의원이 대표 발의한 '경상북도 스포츠복지 진흥 조례'는 생활체육 등의 혜택에서 소외된 사회적 약자인 저소득 노인·아동·청소년·여성·장애인 등에게 체계적인 스포츠 프로그램을 통해 육체적 건강과 정신적 활력을 회복하고 공동체 사회의 구성원으로 거듭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정책수립과 지원에 필요한 사항을 규정했다.

 

한창화 의원이 발의한 '경상북도 친환경어업 육성 지원 조례'는 2014년말 현재 도내에서는 3,190ha의 양식어업을 하고 있으나 친환경수산물 생산에 대한 노력이 미흡하여 경북도의 지역적 특성에 적합한 지속가능한 친환경어업을 육성하기 위한 정책수립과 지원에 필요한 사항을 규정했다.

한·중 FTA 등 다국간의 개방화에 대응하여 대내외 경쟁력 제고에 기여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친환경어업을 실천함으로써 환경보전기능이 증대되고, 지속가능한 수산업 발전에 이바지할 것으로 기대된다.

 

한편, 농수산위원회에서는 지금까지 모두 9건의 제·개정 조례를 발의하여 본회의를 통과하였으며, 다음 제278회 제1차 정례회(6.10.~6.26.)에도 안희영 의원이 대표발의 예정인 '경상북도 농식품 수출진흥기금 설치 및 운용 조례안'등 모두 4명의 의원이 조례 제·개정을 준비하고 있다. 

이는 의원입법 활동에 대한 관심과 중요성에 대한 인식도가 높아지고 있다는 것을 입증한다.

 

이전화면맨위로

확대 l 축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