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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2 대구공항 통합이전에 대한 반대 목소리가 또다시 제기되고 있다. 이미 국방부가 이전후보 지자체에 대한 설명회를 가진 시점에 나온 반대 목소리여서 시기적으로 적절치 않다는 여론도 있다. 또 이를 제기한 이진훈 수성구청장이 내년 대구시장 출마를 의식한 발언이라는 해석도 내놓고 있으나 그렇다고 반대 논리를 가볍게 넘겨 볼일은 아니라 본다.
이 청장은 “통합공항 이전은 절차적 정당성 갖추지 못하고 있으며 중앙의 종속적 태도를 보이고 있다”고 했다. “‘기부 대 양여’ 방식의 통합공항 이전은 충분한 논의를 거쳐야 함에도 그렇지 못했다”. “K-2만 이전하는 방안도 고려돼야 한다”고 했다. 문제는 이런 의견들에 대해 대구지역 다수의 시민들이 공감하고 있다는 점에서 대구시는 적절한 해명과 설득안을 내놓아야 한다.
지난 6월 국토부가 김해공항 확장안을 영남권 신공항의 합리적 결론으로 평가했을 때, 대구시는 국회와 함께 검증단을 구성, 김해공항의 신공항 확장안이 제대로 된 것인지를 검증하겠다고 밝힌바 있다. 그러나 작년 10월 김해공항 확장안 용역 검증 결과를 받아 쥐고도 발표를 않아 비난을 받았다. 대구시가 영남권 신공항 결과 검증에 대한 대응력에 신뢰를 잃었다는 평가를 받는 부분들이다.
행정은 투명성과 믿음이 우선이 돼야 한다. 대구시가 통합공항 이전반대가 ‘정치적 공세’라고 말하기 전에 반대의견에 대한 논리적 해법이 있어야 한다. 특히 정부가 비용을 거의 부담하지 않는 ‘기부 대 양여’ 방식이 현실적으로 대구시가 풀어갈 수 있는 문제인지를 대구시 득실에 따라 심각히 고민해야 한다. 현재 대구시는 K-2 대구공항 부지를 매각해 7조2500억원의 통합공항 건설비용을 조달하겠다는 복안을 가지고 있다. 그러나 이 복안의 실현성에 대해 의문을 제기하는 이가 적지 않다. 대구의 경제력 등 선결과제가 많기 때문이다. 또 공항이전에 따른 경제적 효과 부분도 새롭게 따져봐야 할 것들이 많다.
대구시는 이번 반대의견이 이미 출발한 통합공항 이전 사업에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생각할 수도 있다. 그러나 부정적 측면에 머물지 말고 이를 계기로 통합공항의 득실을 면밀히 다시 살펴보는 것도 나쁘지 않다.
특히 반대논리에 대응할 전략적 설명이 가능하다면 이번 반대의견이 통합공항 추진의 새로운 동력이 될 수도 있음을 알아야 한다.
대구의 중장기 발전을 위해 꼭 필요한 ‘대구공항 이전’이 반대의견 제기를 계기로 보다 완벽하고 성숙되게 추진되는 건전한 ‘논의의 장’이 되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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