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블랙 프라이데이는 추수감사절 다음날인 11월 넷째주부터 시작되는 미국 내 최대규모 쇼핑 할인행사다. 블랙 프라이데이 시즌에 일어나는 매출은 미국 연간 발생 매출의 20%를 차지할 정도로 크다. 미국인들은 한 해 동안 아끼면서 닫아두었던 지갑을 블랙 프라이데이 시즌을 맞아 활짝 열고 쇼핑에 나선다고 한다.
블랙 플라이데이의 어원도 많은 소비가 일면서 상인들의 적자(red ink) 장부가 흑자(black ink)로 전환됐다는 말에서 유래됐다는 설도 있다.
우리나라도 미국의 블랙 프라이데이와 비슷한 대규모 쇼핑 할인행사가 매년 벌어진다. 코리아 세일페스타다. 2015년 메르스 사태로 침체된 경제를 살리기 위해 정부 차원에서 처음 시작한 거국적 할인 행사다.
올해로 9번째 맞는 국가대표 축제인 코리아 세일페스타는 미국의 블랙 프라이데이를 롤 모델로 삼는다. 지난 9일부터 30일까지 2024년 할인행사가 벌어지는데, 얼마나 많은 소비자들이 찾아올지가 관심사다.
올해는 역대 가장 많은 2600개 기업이 행사에 참여했다. 백화점, 대형마트, 가전제품과 생필품, 자동차, 숙박시설, 놀이공원 등 거의 모든 서비스 업종이 동원됐다.
특히 코리아 세일페스타의 목적은 내수경기 진작을 통해 경제에 활력을 불어넣는 데 있다. 극심한 불경기를 맞는 올해는 그래서 더 많은 기대감을 모으고 있다.
경제학에서 소비를 미덕으로 보는 견해도 있다. 소비가 바람직하게 이뤄지면 기업의 생산을 유발하고, 이로 인해 일자리도 많이 창출된다. 개인이든 기업이든 균형 잡힌 소비가 바람직하다. 2024 코리아 세일페스타가 힘든 우리 경제의 마중물이 되길 바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