밥상머리 교육이 무슨 죄
우정구 케이투데이 편집인<전 매일신문 편집국장>
온 가족이 함께 식사하는 자리에서 자연스럽게 인성과 예절 등을 배우는 게 밥상머리 교육이다. 1960∼70년대까지만 해도 우리 어른들은 어린이가 반말을 하거나 어긋난 행동을 할 때면 “버르장머리 없다”“밥상머리 교육이 안됐다”는 식으로 나무라는 것이 보통의 언사였다.
지금은 가정이 해체되다시피하고 한두 자녀를 귀하게 키우다보니 밥상머리 교육이란 말을 쓰는 경우가 드물다. 밥상머리 교육은 가족과 더불어 식사하면서 예절, 절제, 나눔, 배려 등을 배우는 한국식 도덕교육이다.
하버드대의 한 연구팀은 만3세 아이가 책을 통해 배우는 단어는 140개, 가족과 식사를 하며 배우는 단어는 1천개라는 보고서를 낸 적이 있다. 식사 시간의 대화가 언어습득과 구사에 매우 효과적이란 뜻이다.
콜롬비아대서도 비슷한 연구가 있었다. 가족과 식사를 자주 하지않는 청소년은 자주 하는 청소년에 비해 흡연률은 4배, 음주률은 2배가 높다고 했다. 이런 결과를 보면 우리 어른들이 말하는 밥상머리 교육은 매우 과학적 근거가 있는 교육법이다.
국민의힘 인요한 위원장이 이준석 전 대표가 버르장머리가 없는 것이 “부모교육 잘못”으로 말했다가 사과를 했다. 과한 표현으로 사과는 했지만 인 위원장의 의도는 한국식 밥상머리 교육의 참뜻을 말하려는 데 있었던 것이 아닌가 한다.
정치적 표현으로 부적절한 부분이 있었으나 밥상머리 교육의 진정한 의미가 잘못 전파되는 일은 없어야 한다.
대가족제가 사라지고 바쁜 현대생활로 밥상머리 교육을 가르칠 기회가 적어진 것은 안타까운 일이다. 사회공동체 일원으로 어른을 존중하고 이웃을 사랑하는 기본적 예절을 지키는 도덕문화는 유지되는 게 옳은 일이기 때문이다.
우정구 케이투데이 편집인
<전 매일신문 편집국장>
글쓴날 : [23-11-29 10:44]
코끼리뉴스 케이투데이 기자[byj8085@naver.com]
코끼리뉴스 케이투데이 기자의 다른기사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