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조방제(영진사이버대학교 총장 교육학박사) |
치열한 경쟁 속에 살아가고 있는 현대인들에게 성공을 위한 노력은 당연한 명제가 되고 있다. 간단히 답을 찾기는 어렵지만 몇몇 인물들의 발자취를 통해 그 지름길을 함께 생각해보자.
강철왕 앤드류 카네기는 스코틀랜드 출신의 가난한 노동자였지만 그는 후에 대부호가 되었다. 그의 강점은 사람을 움직이기 위해서는 상대방의 입장에서 생각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을 깨닫고 있었다는 점인데 ‘어떻게 하면 상대방 마음속에 하고 싶다는 생각을 불러일으킬 수 있을까’를 스스로에게 자문하도록 강조했다. 그는 다음과 같이 역설했다. ‘당신이 대화를 나누는 사람은 당신이나 당신의 문제보다는 그들 자신과 자신의 요구, 자신의 문제에 훨씬더 많은 관심을 갖고 있다는 사실을 명심해야한다. 그 사람의 치통은 중국에서 백만 명이 굶어 죽는 대기근보다 더 큰 의미가 있고 그 사람의 목에 난 종기 하나는 아프리카에서 발생한 40여 차례의 지진보다 큰 관심의 대상이다.‘ 라고 말이다. 이것을 생각하면 더 명료해지는 것 같다. 우리가 물고기를 잡을 때 미끼에는 내가 아무리 좋아하는 음식이 있더라도 물고기가 좋아하는 떡밥을 미끼로 끼우는 법이니까 말이다.
우리가 자주 사용하는 역지사지라는 말은 맹자의 ‘이루편(離婁編)’ 에 나오는 ‘역지즉개연(易地則皆然)’이라는 표현에서 비롯된 말로 다른 사람의 처지에서 생각하고 상대의 시각에서 헤아려보라는 삶의 지혜가 담긴 고사성어이다. 여기에도 일맥상통하는 선현들의 지혜를 엿볼 수 있다. 동서고금을 막론하고 인간생활의 근원적인 처세원리로 우리가 깊이 새겨볼 사안이 아닌가 싶다.
또 하나, 미국 농구의 전설적인 감독 존우든이 있다. 그가 이끈 전설적인 UCLA 농구팀은 그의 지도하에 12년 동안 88연승, 10회 전미대학농구선수권대회 우승이라는 대기록을 세웠다. 그리고 수많은 그의 기록들은 아마 영원토록 깨어지지 않을 것이라고들 입을 모은다. 놀라운 리더십의 소유자 존 우든은 그의 저서 ‘인생코칭’에서 영어에서 가장 중요한 단어들을 5가지로 정리하고 있다.
5단어로는 I am proud of you (나는 당신이 자랑스럽습니다), 4단어로는 What is your opinion? (당신의 의견은 무엇입니까?), 그리고 3 단어로 옮기면 If you please (당신이 즐겁다면) 2단어로는 Thank you (감사합니다), 1 단어로는 바로 You(당신)라는 단어라는 것이다. 여기서 놀라운 점이 눈에 띄는데 바로 모든 문장의 중심에는 내가 아닌 당신이 차지하고 있는 점이다.
이같은 철학을 지닌 존우든의 5층 구조의 ‘성공 피라미드’는 너무나 유명한 리더십의 고전이 아닐 수 없다. 상대가 중심이 된, 상대의 입장에서 사안을 간파하는 그의 지혜와 철학이 녹아들어 근본을 형성하고 있는 5층의 피라미드형구조를 통해 우리는 그의 리더십의 모델을 읽을 수 있다. 그는 이 피라미드를 통해 어떻게 준비하고 어떻게 노력하며 어떤 정신을 지녀야 성공할 수 있을지를 면밀하고도 실제적으로 보여 주면서 성공을 위한 그의 집결된 노하우를 사람들에게 전수한다. 필자 또한 그의 탁월한 지도력의 근본을 여기서 엿보며 깊은 울림을 받았다.
이처럼 인간관계 기술의 달인 카네기도 고전의 맹자도, 놀라운 성공철학의 존우든에게서도 한 가지 공통점이 발견된다. 모두가 내가 아닌 상대에 집중하고, 상대의 마음을 움직이는 것을 상대의 입장에서 생각하는 자세이다. 이때 그 사람의 마음을 움직여 동기를 일으키고, 그 사람의 마음을 얻는 이가 사람들의 지지를 얻고, 그것이 일의 성공으로 이어지는 과정을 공통되게 보여주는 것이다.
인간관계에서든 사업에서든 학교생활에서든 나만의 입장에서 떠나 상대의 입장에서 상황과 사건을 생각해보는 역지사지(易地思之)의 지혜를 다시금 새겨보면서, 나의 성공지수를 up해봄은 어떨까 싶다. 성공으로 가는 터닝포인트가 되어지리라 믿어 의심치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