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철우 경북도지사 통합신공항 막판 호소 기자회견 <사진=경북도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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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구·경북 통합신공항 이전부지 선정을 위한 공동후보지 유치 신청 시한이 31일로 다가왔으나 군위군이 탈락된 단독후보지를 고집해 사업이 무산될 위기에 처했다.
마지막 돌파구로 기대한 김영만 군위군수와 정경두 국방부 장관의 29일 면담도 성과 없이 끝나 6년간의 시·도민 염원과 노력이 마지막 문턱에서 허사가 될 가능성이 커졌다.
하지만 권영진 대구시장과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막판까지 군위군에 호소하며 실낱같은 희망을 이어갔다.
군위군은 시와 도가 내놓은 인센티브 중재안에 대해서도 국방부 장관 동의 없이 실무선에서만 진행된 것이며 이에 공동후보지를 전제로 한 유치 신청 시한 연장은 불가능해졌다고 밝혔다.
국방부 제안을 거절하고 기존 입장에서 한발짝도 물러서지 않은 셈이다.
군위군이 유치 신청 마감 시한까지 남은 이틀 사이 극적으로 단독후보지 입장을 버리고 공동후보지로 돌아서기를 기대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보인다.
이에 이철우 지사는 이날 오후 도청에서 권 시장과 공동명의 호소문을 발표하고 군위군에 공동후보지 유치 신청을 거듭 요청했다.
민항 터미널과 군 공항 영외 관사를 군위에 두는 중재안과 군위의 대구 편입에 대해 시장과 도지사, 시·도의회 의장, 지역 국회의원 2명이 대표로 서명해 명문화한 내용을 설명하고 군위군민의 전향적인 검토를 거듭 호소했다.
이 지사는 "국방부 장관이 오늘 군민이 원한다면 공동후보지에 대한 여러분의 의사를 확인할 수 있는 주민투표 실시가 가능하다고 제안했다"며 "이미 탈락한 단독후보지 우보에 대해 다시 찬반 투표를 하는 것은 맞지 않고 공동후보지 소보에 대한 주민 의견을 물어보는 게 후유증이 적을 것"이라고 말했다.
국방부 대구 군 공항 이전부지 선정위원회는 지난 3일 단독후보지에 대해 부적합 결정을 내리고 공동후보지는 오는 31일까지 적합 여부 판단을 유예한 상태다.
군위군이 31일까지 소보에 유치 신청을 하지 않으면 지난 6년 동안 끌어온 신공항 사업은 무산된다.
대구시는 2011년 영남권 신공항 백지화 이후 새로운 관문 공항 필요성에 따라 2014년 5월 대구 군 공항 이전건의서를 국방부에 제출했다.
속도를 내지 못하던 사업은 2018년 3월 국방부 군 공항 이전부지 선정위원회가 후보지 2곳을 선정하면서 탄력을 받는 듯했으나 이후 대구시와 국방부가 군 공항 이전사업비 산정을 놓고 줄다리기를 벌여 다시 주춤했다.
이에 대구시와 경북도가 줄기차게 조속한 추진을 중앙 정부에 요청해 2019년 6월 군 공항 이전부지 선정위가 15개월 만에 열리면서 급물살을 탔다.
하지만 후보지인 의성군과 군위군이 부지 선정 기준을 놓고 유불리를 따지며 갈등이 빚어져 다시 암초를 만나기도 했다.
다행히 2019년 9월 대구시, 경북도, 의성군, 군위군 등 4개 단체장이 선정 기준에 합의했고 같은 해 11월 숙의형 시민 의견조사위원회는 주민투표 등 이전 부지 선정기준을 결정했다.
이에 따라 올해 1월 21일 신공항 최종 이전지 선정을 위한 주민투표를 했고 그 결과 공동후보지가 높은 점수를 받았다.
그러나 군위군은 주민투표 결과를 달리 해석해 점수와 관계없이 군위 주민 찬성률이 높은 우보에 공항이 들어서야 한다는 주장을 고수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