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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구시의회 강성환 의원 |
대구시의회 강성환 의원은 6월 16일 제275회 정례회 본회의 시정질문을 통해 전국의 거의 대부분의 지자체들이 미래먹거리로 육성하고자 하는 수소산업에 대구시도 뚜렷한 강점이나 정책논리 없이 신규예산을 낭비하지 않도록 수소산업정책을 시작하는 현 시점에서 면밀한 검토가 필요함을 강조하고, 타 산업과의 정책 우선순위, 안정성 확보 등에 대해 대구시에 질문할 예정이다.
강성환 의원은 “전국에 수소산업을 미래먹거리로 하겠다는 지자체는 많다. 이미, 시범도시로 경기도 안산시, 울산광역시, 전북 전주・완주가 선정되었고, 수소 연구 개발 특화도시도 강원 삼척으로 정해졌다.”고 말하며, “신산업 육성에 지자체만의 예산으로 사업을 추진할 수는 없다. 현행 정부의 각종 연구개발사업과 시범사업에서 이미 다른 지자체에 한걸음 뒤진 대구시가 수소산업을 육성하는 것이 과연 합리적인지 따져봐야 한다.” 고 주장했다.
강성환 의원은 “대구시가 수소산업을 육성하고자 한다면 타 지자체와 차별화된 대구시만의 정책 논리 개발이 필요하고, 현재 대구시가 미래먹거리 산업으로 표방하고 있는 ‘5%2B1 미래성장산업’과의 예산 배분 등에 대한 정책적 우선순위 등을 함께 검토해야 한다.”고 말하고, “대구시가 어려운 지역경제를 감안해 미래먹거리 사업개발에 사활을 걸고 있다는 것을 잘 알고 있지만, 어려운 지방재정여건을 감안하여 실효성 있는 사업에 선택과 집중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강성환 의원은 “그간 우리 대구시는 전기자동차 산업을 선도하고자 노력해왔고, 전기자동차와 수소자동차 및 수소산업이 지향하는 지향점은 같다.”고 말하고, “전기자동차 등록비율 1위 및 3년 연속 ‘전기차 선도도시’로 선정될 정도로 높은 대구시의 위상을 잘 활용하고, 수소차 보급 및 수소산업 육성은 대구시의 어려운 재정여건을 감안하여 앞장서 할 것이 아니라 타시・도의 보급실태를 보면서 기술개발이 되어 보급 단가가 낮아질 때 재정부담 없이 추진해도 늦지 않다.”고 주장했다.
강성환 의원은 대구시 수소충전소 사업을 예를 들며, “수소차 보급사업만 하더라도 시민편의를 위해서 충전소가 원활이 확보되어야 하는데 대구시에 현행 주유소 및 충전소의 개수 371개(주유소 317개, LPG충전소 54개 : 오피넷 기준)의 수소충전소 평균운영비를 2억원으로 잡고 현행과 같이 5년간 운영비의 절반(1곳당 연간 1억원)을 지원한다고 가정하면 충전소 운영지원에만 371억원의 예산이 소요되는데 이는 대구시 예산으로 불가능하다.”고 말하고 대구시에 관련 사업의 제검토를 촉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