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구시의회 김혜정 부의장(기획행정위원회, 북구3, 사진)은 18일에 열린 제269회 임시회 제2차 본회의에서 시정질문을 통해, 대구시가 관문공항 건설 방안으로 통합신공항 사업 추진하는 당위성을 집중 질문하고 사업 전반에 대해 세밀한 추진전략의 수립을 촉구했다.
김 부의장은 “통합신공항 사업은 중앙정부와 대구시, 경상북도가 모두 당사자가 되는 사업으로 지역의 역량을 총결집시켜내야 하는 최대의 현안사업이지만 지금과 같이 여론이 분열된 상태로는 사업성공에 대한 전망에 매우 어둡다”며 문제점을 지적하고 “통합이전에 반대하는 분들은 군공항 단독이전과 대구공항 존치를 주장하고 있는데, 대구시는 군공항만 이전하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맞서고 있어 쟁점사안들에 대한 대구시의 답변이 필요하다”며 시정질문에 나선 배경을 설명했다.
시정질문에서는 ‘K-2 공군기지 단독이전의 가능성’, ‘대구공항 존치의 타당성’, ‘통합신공항의 규모 및 장래비전’, ‘통합신공항의 접근성 개선 방안’, ‘통합이전 후 현 부지 개발방안의 타당성’ 등 통합신공항 사업 추진 전반에 대해 5개 사항으로 분류해 대구시의 추진방안을 질문하고 문제점을 지적했다.
김 부의장은 대구시의 K-2 단독이전에 대한 검토가 있었는지 통합이전을 결정하게 된 사유는 무엇인지 등 통합이전을 추진하게 된 경위를 묻고 대구공항을 존치하는 경우 확대되는 고도제한의 범위와 예상비용 타 민간공항의 소음피해 규모 등 통합이전의 당위성에 대해서 집중 질문했다.
이와 함께, 대구시가 추진하는 신공항 건설에 따른 지역산업의 여건과 시민들의 공항편의 개선 전망 등 통합신공항 사업의 비전과 함께 신공항의 활주로 길이 등 규모에 대해서도 질문하고 경북지역으로 이전하게 되는 신공항으로의 접근성 개선사항을 국토교통부의 교통정책에 어떻게 반영시킬 것인지와 대구시의 교통계획 등 세부적인 대책에 대해서도 따져 물었다.
특히, 통합이전 후 현 부지 개발방안에 대해서는 “대구시가 국방부에 제출한 이전건의서 상의 개발계획은 ‘친환경 수변도시’, ‘휴노믹 시티’라는 수사어구만 붙었을 뿐이지 내용을 들여다보면 또 하나의 신시가지 개발계획일 뿐 대구의 미래를 위한 전략적 활용과는 거리가 멀다”며 지적했다.
대구시의 계획대로 2만 2천세대라는 초대형 아파트 단지를 비롯한 최첨단 신시가지가 조성된다면 인근지역의 주택수요와 상권을 일시에 잠식하게 되어 노후한 기성시가지는 개발수요를 완전히 잃게 되어 슬럼화가 가속화 될 것이라며 신시가지 개발을 답습하는 수준의 개발방안에 대해 문제를 제기하고 대구의 진정한 신성장 동력으로 삼을 수 있는 혁신적이고 획기적인 개발을 위해 제로베이스에서부터 다시 검토해 줄 것을 촉구했다.
김 부의장은 “통합신공항의 추진 취지에 동의하지만, 대구시가 통합신공항의 사업 초기부터 제기되었던 반대주장에 대구시가 성의 있는 여론수렴이나 적극적인 설득에 나서지 않아 반대여론이 더욱 확산된 측면이 있어 대구시의 책임이 크다”고 지적하고 “밀양신공항 추진당시와 같이 지역의 역량을 모두 결집할 수 있도록 사업전반에 대한 전략적인 추진방안을 수립하라”고 당부하며 시정질문을 마무리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