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민의 힘으로 대구공항지키기 운동본부(이하 시대본)가 최근 여권에서 언급되고 있는 대구공항이전 후적지의 국책사업 실시와 관련해 “최선의 국책사업은 현 공항을 민간전용공항과 항공산업 단지로 만드는 것”이라고 21일 주장하고 나섰다.
시대본은 “이제 기부대양여방식의 이전은 불가능하다는 것이 입증된 만큼 현상황에서 가장 좋은 대안은 현 위치에서 대구공항의 절반 정도를 민간 전용공항으로 확대해 조성하고 나머지 부지와 인근 지역을 대구의 미래산업으로 항공산업연관 단지로 조성하는 것”으로 결론을 내고 이를 공개 제안키로 최근 열린 자문위에서 의견을 모았다고 밝혔다.
강동필 시대본 사무총장은 “홍의락 의원이 최근 대구공항 후적지에 국책사업을 유치하자고 주장한 것은 여권이 PK지역에서 추진 중인 가덕도신공항과 연계해 대구공항통합신공항의 해법 모색에 나서고 있는 것으로 보여진다.”고 말했다.
이진훈 시대본 자문위원장은 “대구공항을 현 상태에서 민간공항으로 전용할 경우 이미 건설돼 있는 시설을 그대로 활용할 수 있다는 점에서 추가적인 투자비가 거의 들지 않아 국가 예산 투입이 최소화할 수 있는 등 효율성이 높고, 공군 측도 군사공항의 단독이전 혹은 타 기지 통폐합 등과 관련해 다양한 옵션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밝혔다.
임대윤 시대본 공동대표는 “김해공항 확장사업의 재검토 논의 등으로 영남권 공항 정책이 전면적으로 재검토되고 있는 만큼, 이번 기회에 기존의 기부대 양여방식의 통합이전을 전면 백지화하고 지역의 공감대를 모아서 최선의 대안을 도출하고 여야를 떠나서 지역 전체가 이것을 힘있게 밀어부쳐야 한다”고 강조했다.
임대표는 “대구공항 이전과 관련해 지역민의 의사가 뭉쳐진다면 이를 이를 반영해 공항이전 정책을 추진하겠다는 문대통령의 선거공약이라는 점에서 대구공항의 민간전용공항 전환과 군사공항 단독이전을 포함한 모든 대안을 공론화 과정을 거쳐서 검토하고 최적안을 이끌어내야 한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