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공항 이전 후보지가 군위, 의성 2파전으로 정리되는 모양이다. 대구시 관계자는 이전 후보지 자치단체장의 찬반 여부와 국방부의 적합성 등을 놓고 볼 때 두 지역이 유력할 것으로 예측했다. 국방부도 2월 중순이후 예비 이전후보지를 발표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했다. 예비 이전후보지의 결정이 사실상 임박한 걸로 보면 된다.
앞으로 관문공항 건설은 지금보다 더 많은 문제를 풀어가야 한다. 산 넘어 산이라는 말이 적합한 표현이다. 관문공항의 건설규모나 비용, 관문공항으로서 성공을 위한 준비가 예사롭지 않기 때문이다. 대구시와 경북도의 노력만으로 한계가 있다. 중앙정부의 도움이 반드시 있어야 한다.
어떤 곳에 관문 공항이 안착할지는 알 수 없으나 공항배후 단지와 필수적인 연결도로망 건설과 추가적인 개발비용만 해도 천문학적이다. 대구시와 경북도로서는 재원문제를 감당 할 수가 없다. 정태옥의원이 공항 이전에 따른 추가적 비용이 엄청나기 때문에 이를 ‘대선 공약화’해야 한다고 주장한 것은 이런 점에서 매우 의미 있는 지적이라 하지 않을 수 없다.
박근혜 정부가 제안한 통합공항이전 사업은 국정농단 사태로 추진력이 얼마나 있을지 예측이 어렵다. 특히 정권이 교체되면 대구경북지역 통합공항 이전사업은 국가의 후순위 사업으로 밀려 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차기 대통령의 강력한 의지가 필수적이다. 그렇지 않으면 관문공항 건설이 김해공항의 보조공항이나 국내선 전용의 지방공항 수준에 머룰 수도 있다는 것이다.
대선 정국을 잘 이용하는 것이 통합공항 이전을 위한 전략적 방법이 될수 있다. 대구시와 경북도는 관문공항 건설을 대선공약에 반영하도록 대선 주자들에게 강력히 요구하여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통합공항 이전에 대한 당위성과 논리를 충분히 개발해야 한다. 지금부터라도 치밀하고 계획적 통합공항 이전 내용을 한 차원 높게 준비해야 한다.
지방화 시대에 관문공항 건설은 인근도시의 흥망을 담보로 한다. 대구와 경북이 밀양 신공항 건설에 목을 내걸었던 이유를 되새겨 보아야 한다. 대구경북민의 염원을 담을 수 있도록 착실한 준비가 있어야겠다.
대구경북 광역단체장들의 통항공항 건설과 관련한 발 빠른 대응에 지역민들은 주목할 것이다.